top of page

(개정증보판) 빅데이터를 말하다


정우진 지음

빅데이터, 클라우드, 데이터 마켓플레이스, 하둡, IoT, 데이터 과학자 ᆣ

신국판 ᆣ 312쪽 ᆣ 가격 16,000원

발간일 2014년 02월 11일 ISBN 978-89-97793-11-2 13320

책소개

<빅데이터를 말하다>는 빅데이터에 대한 단순한 이론 서적이 아니다. 실제 필드에서 부딪쳐서 나온 경험을 바탕으로 한 58가지 주제의 인사이트를 통해 빅데이터의 개념과 기술을 쉽게 이해 할 수 있다. 실제 적용사례에 대한 다양한 분석과 앞으로 미래에 빅데이터를 가지고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지에 관한 깊이 있는 해답을 제시한다.

저자 소개

저 정우진

현재 한국 마이크로소프트의 대표 컨설턴트로 기업 고객에게 빅데이터를 비롯한 다양한 IT 비즈니스에 대한 최적의 솔루션을 제안하고 있다. IT 트렌드와 패러다임에 대한 남다른 식견과 혜안으로 신규 사업 및 프로젝트 수행에 있어서 고객에게 좋은 평을 받고 있다. 최근 중점적으로 컨설팅하는 주제로는 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차세대 플랫폼과 디바이스, 빅데이터, 스마트워크 등이며, 최근 저서로는 「플랫폼을 말하다 V1.5 」 「아이클라우드, 스티브잡스가 설계한 애플의 미래」 「글로벌 트렌드 클라우드 컴퓨팅」이 있다.

목차

Special Report 빅데이터 시대의 한국

Insight 01 이미 우리 옆에 와 있는가

Insight 02 등장하게 된 이유와 배경

Insight 03 왜 빅데이터는 핫이슈가 되었을까

Insight 04 빅데이터란 무엇인가 - 빅데이터의 정의

Insight 05 어떤 특징과 속성을 갖고 있을까

Insight 06 얼마나 커야 「빅」데이터인가

Insight 07 빅데이터의 데이터 유형 분류

Insight 08 빅데이터 비즈니스의 특성

Insight 09 빅데이터 분석과 기존 BI 데이터 분석의 차이

Insight 10 Big 이후에는 무슨 데이터가 나올 것인가

Insight 11 빅데이터 「무엇이」 문제이고, 「왜」 문제인가

Insight 12 빅데이터 프로젝트는 왜 쉽게 실패하는 것인가

Insight 13 데이터 프로세싱과 분석 단계의 변화

Insight 14 빅데이터의 근원적 본질과 전략

Insight 15 빅데이터의 오해와 진실

Insight 16 빅데이터에 관한 일반적 인식

Insight 17 기업들은 어떻게 하고 있나

Insight 18 통계로 보는 빅데이터

Insight 19 빅데이터는 어떻게 분류하는가

Insight 20 기업의 빅데이터 활용 목적은 무엇인가

Insight 21 빅데이터를 처리하는 프로세싱 아키텍처

Insight 22 빅데이터는 어떤 라이프 사이클을 가지나

Insight 23 빅데이터는 데이터 관리의 새로운 패러다임인가

Insight 24 차세대 데이터 플랫폼의 요구사항

Insight 25 빅데이터 분석의 전략적 트렌드

Insight 26 구글의 맵리듀스와 딜레마, 그리고 페이스북

Insight 27 빅데이터 적용의 주요 패턴

Insight 28 클라우드와 빅데이터와의 관계

Insight 29 마이크로소프트의 빅데이터 솔루션

Insight 30 마이크로소프트 빅데이터 솔루션의 차별화

Insight 31 빅데이터 추진 전략과 접근 방안은 무엇일까

Insight 32 빅데이터의 다양한 비즈니스 활용 시나리오

Insight 33 빅데이터의 산업별 활용 분야

Insight 34 빅데이터를 활용한 신규 비즈니스 모델 개발

Insight 35 빅데이터를 활용한 사례들

Insight 36 빅데이터의 다음 여정 - 데이터 가시화

Insight 37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시맨틱 모델

Insight 38 빅데이터 제공자들의 사업 사례

Insight 39 빅데이터 마켓플레이스의 개념

Insight 40 데이터 마켓플레이스에서 빅데이터 외부효과

Insight 41 IoT – 사물인터넷 IoT

Insight 42 M2M과 IoT 그리고 빅데이터는 어떤 관계인가

Insight 43 IoT 플랫폼이란

Insight 44 지능화되어 가는 디지털 세상

Insight 45 빅데이터의 본질과 진실

Insight 46 다크 데이터는 어떻게 빅데이터로 전환할까

Insight 47 빅데이터는 「데이터 민주화」인가

Insight 48 나의 데이터가 빅데이터에 활용된다면

Insight 49 데이터의 오너십 이동

Insight 50 빅데이터는 새로운 경제적 「통화」

Insight 51 빅데이터의 전략 프레임워크의 목적

Insight 52 빅데이터적 사고

Insight 53 빅데이터 프로젝트 요건

Insight 54 빅데이터 소프트웨어 이용에 관한 통계

Insight 55 가트너의 빅데이터 관련 주요 트렌드

Insight 56 비즈니스 면에서 빅데이터 주요 트렌드 10가지

Insight 57 추신수는 빅데이터의 수혜자

Insight 58 핵심은 셜록홈스와 같은 데이터 과학자

책 속으로

이 책에서는 58가지의 핵심 주제를 통해 최근 빅데이터에서 가장 쟁점이 되는 사항과 논란이 되는 주제를 자세히 다루고 있다. 최근 빅데이터에 관한 인식이 변하면서, 이제는 빅데이터가 실질적인 실행 단계에 접어들고 있다. 그러면서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 식의 고민을 하고 있는데, 예를 들면 데이터 플랫폼이 먼저냐 데이터가 우선이냐 같은 것이다.

그리고 하둡 같은 최신 빅데이터 솔루션 개발자를 뽑을 것인지 아니면 데이터 과학자와 같은 사람들을 채용할 것인지 역시 고민이다. 사람 채용에 있어서는 업의 본질과 앞으로의 사업 방향성과 관련하여 시행착오가 많을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 이전에 사업부 및 IT 부서 단위로 각각 추진해오던 데이터 웨어하우스와 분석 서비스가 이제 전사 차원에서 통합되어 추진되고 있다. 이것은 데이터에 대한 오너십 문제만이 아니라 통합과 연계를 원활히 하기 위함인데, 이렇게 어느 정도 정리를 하면서 본격적으로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되면 그 다음에는, 데이터 개인정보 보호와 데이터 출처, 그리고 외부의 공공 데이터 활용에 있어서 데이터에 대한 신뢰와 정확성 등이 이슈로 나타나게 된다. 시스템적으로는 실시간 데이터 축적과 함께 동시 분석하고 바로 수정/보완하여 반영하는 복잡다단한 프로세스의 시스템 구조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이 책은 바로 이러한 이슈를 고민하고 해결하기 전에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빅데이터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최대한 진정성 있게 전달하려고 노력했다.

빅데이터는 이제 트렌드가 아닌 진정한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변화하고 있다. 빅데이터는 이제 단순 분석에 그치지 않는다. 의사결정의 패턴을 바꾸고, 실제 시스템에 분석 결과가 반영되어 즉각적으로 시스템이 대응할 수 있는 체계이다. 그래서 빅데이터 시스템의 핵심은 기계학습으로 구현되어 실행하는 시스템으로 진화한다. 앞으로 글로벌 기업 경쟁력은 데이터 분석 역량에 있다. 분석적 기업으로 가기 위해 빅데이터를 이제는 검토에서 실행으로 옮겨야 할 시점이다.

- 저자 서문 중에서

출판사 리뷰

새롭게 등장한 비즈니스 키워드, ‘빅데이터’. 많은 수의 기업들이 최근 빅데이터의 도입을 결정하고 추진하고 있다. 생각보다 빠르게 우리는 빅데이터 시대로 진입할 것이다. 빅데이터를 마케팅에 적용하고 경영에 접목하며 상품에 반영하는 거대한 사이클이 이미 시작되었다. 빅데이터 기술은 무엇이며 또 어떤 식으로 발전하게 될 것인가? 업(業)의 본질에 맞는 인사이트를 빅데이터로부터 어떻게 얻어낼 것인가? 인사이트를 가지고 다루지 않는다면 이 ‘big’한 데이터는 쓰지도 못하고 버리지도 못하는 그저 애물단지에 불과할 것이다. 빅데이터를 기술적으로 이해하고 빅데이터로부터 인사이트를 얻어, 불확실한 경제상황 속에서 실질적인 의사결정의 도구로 활용하는 데에 이 책이 나침반 역할을 하리라고 본다.

추천평

빅데이터는 클라우드 컴퓨팅, 스마트워크와 함께 새로운 세상으로 진화하는 또 하나의 패러다임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미 거대 규모의 글로벌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을 뿐 아니라, 빅데이터 기반의 글로벌 경영을 하고 있습니다. 이 책에는 현장에서 정제된 빅데이터의 정수가 담긴 인사이트가 있습니다. 빅데이터를 필요로 하는 모든 곳에 추천하는 바입니다.

한국 마이크로소프트 김제임스 사장

빅데이터는 이해하기 쉽지 않다. 왜냐하면, IT와 통계 이외에 기업경영에 관한 이해도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 책은 빅데이터에 대한 다양한 모습을 그린 책이다. 빅데이터의 전체 모습을 이해하고 싶다면 이 책을 권한다.

한국 빅데이터 전문가 협회 장동인 회장

현대 디지털 사회에서 찾아서 안 나오는 데이터는 없다. 데이터 분석을 통해 반드시 의미 있는 무언가를 찾을 수 있다. 결국, 빅데이터는 의사결정의 새로운 패러다임이다. 더 나은 의사결정에 필요한 모든 정보는 어딘가 있고, 우리는 그 정보를 취합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 책은 그 패러다임을 이해하는 가장 빠른 지름길이다.

「경영학 콘서트」 저자, KAIST 장영재 교수

빅데이터는 클라우드와 함께 최근 시장에 회자되고 있는 가장 핫한 주제이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보면 회사 내 IT 담당자들뿐 아니라 경영진들도 우리 회사에도 한번 빅데이터를 활용해 보자는 요구가 많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빅데이터가 무엇인지 정확히 이해하고 있는 경우는 드물며, 그저 문맥 그대로 대규모 데이터를 활용하는 것이라는 정도로 이해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빅데이터를 말하다」는 빅데이터에 대한 58개 인사이트를 통해 빅데이터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주고 있어, 빅데이터를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 경영진/담당자뿐만 아니라 기업 대상으로 컨설팅을 수행하는 컨설턴트에게도 좋은 교재이다.

딜로이트 컨설팅 조민연 이사

빅데이터의 사업화는 민간부문뿐 아니라 공공 부문에서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서울시 역시 시민들의 작은 고충(small problem)까지 풀어주는 큰 데이터(big data)라는 주제하에 빅데이터를 통한 열린 시정을 펼치고자 합니다. 이 책에서 빅데이터 업무를 위한 인사이트와 아이디어를 얻어가시기 바랍니다.

서울특별시 정보시스템 담당관 임성우 서기관

최근 빅데이터에 대한 관심들이 커지면서 동시에 이에 대한 오해와 여러 가지 의구심이 생기는 것도 사실입니다. 「빅데이터를 말하다」에는, 저자가 몇 년간 국내의 여러 기업 현장을 발로 뛰면서 다양한 고객들의 이러한 오해와 의구심을 해결해주기 위해서 고민하고 연구한 인사이트가 고스란히 담겨 있습니다. 기업내에서 빅데이터의 도입과 적용을 고민하고 있는 분들뿐 아니라 빅데이터가 무엇이고 이를 뒷받침하는 기술과 사회에 미치는 환경변화가 어떠할 지 궁금하신 분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ZUM Internet 연구소 김우승 소장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