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스타트업, 창업에서 실리콘밸리까지


박 한진 지음

스타트업, 실리콘밸리, 창업, 린 스타트업, 엔젤 투자, 엑셀러레이터, 미국에서 창업하기, 미국 시장의 유통, 사업계획서, 벤처,

신국판 153*225, 248쪽, 가격 15,000원

발간일 2014년 11월 12일 / ISBN 978-89-97793-13-6 13320

출판사 서평

스타트업의 생태계가 변하고 있다. 작은 국내시장에서 벗어나 처음부터 글로벌 시장을 목표로 아이템을 선정하고 비즈니스 모델을 고민하는 스타트업이 늘고 있다. 최근에는 실리콘밸리를 비롯한 해외의 투자자들과 엑셀러레이터들이 한국의 스타트업에 주목하면서 글로벌 진출이 더 이상 막연한 꿈이 아니게 되었다.

나의 아이템은 과연 실리콘밸리에서, 아니 글로벌 마켓에서 과연 통할 수 있을까. 어떻게 시장에 진입할 것인가, 실무적인 문제들은 어떻게 하나, 누구를 만나 어떻게 피칭하고 투자는 어떻게 받을 것이며 비자 문제, 법인설립과 세금, 직원고용, 유통 문제는 어떻게 풀어갈 것인가. 실리콘밸리 현지의 엔젤투자자이면서 엑셀러레이터인 저자는 담담하게 노하우를 풀어놓는다. 사업의 시작부터 실리콘밸리 진출까지... 내 스타트업, 실리콘밸리에 진출할 크고 높은 뜻을 세웠다면 더 치밀하게 준비하도록 하자.

저자 소개

저 박한진

현재 알토스 비즈니스 그룹Altos Business Group 대표

미국의 호프스트라 대학Hofstra University에서 정치학, 조지 메이슨 대학George Mason University에서 행정학 석사를 받고 한국으로 돌아와 CJ 그룹의 전략기획실에 근무하던 중 돌연 회사를 그만두고 미국의 밴처회사에 들어가게 된다. 그렇게 실리콘밸리와의 인연이 시작되었는데 벌써 18년 전의 일이다.

박한진 대표는 그후 회사가 매각되면서 Synopsis, inc.의 해외마케팅을 거쳐서 작은 엔젤 투자 회사에 몸담게 되는데, 여기서 스타트업의 문화와 노하우를 직접 체험하게 된다. 그리고 2003년 산호세 주립대에서 MBA를 받고 나서 본격적으로 컨설팅 회사를 설립하여 국내의 대기업은 물론 중소기업, 벤처회사들까지 미국진출에 관한 컨설팅 사업을 활발하게 진행하였다. 현재는 실리콘밸리에서 미국 진출을 꿈꾸는 한국의 스타트업들을 상대로 액셀러레이션 과정을 직접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다.

목차

여는 글

제1장 사업의 시작

1. 사업에 의미를 담기 

2. 당신의 절대 미션은?   

3. 제품과 서비스

4. 돈 버는 방법  

5. 구체적인 실행 계획  

제2장 자리 잡기

1. 시장 진입은 틈새시장으로  

2. 회사명과 제품명   

3. 나만을 위한 특별한 메시지

4. 현실 점검 

5. 독특한 기업문화 수립

제3장 피칭

1. 대상을 알고 시작할 것 

2. 10/20/30 법칙 

3. 과장은 금물 : 현실적인 접근   

4. 프레젠테이션 슬라이드 만들기

제4장 사업계획서

1. 사업계획서의 용도   

2. 첫인상을 좌우하는 사업 개요  

3. 사업계획서 내용   

4. 작성을 위한 몇 가지 팁들   

제5장 홀로서기

1. 현금관리가 핵심  

2. 단기 목표 수립

3. 외주 업체 이용 

제6장 팀 구성

1. 최고의 인력으로   

2. 관계된 것만을 고려할 것  

3. 미국의 임직원 고용 프로세스  

4. 인터뷰 및 검증 과정   

제7장 돈돈돈!

1. 돈은 어디서   

2. 투자유치 전에 선행되어야 할 것들   

3. 미국의 VC   

4. 미국 VC 투자결정 과정  

5. 한국 스타트업의 실리콘밸리에서 투자 유치

6. 투자 과정

제8장 브랜딩

1.브랜드란?   

2. 스타트업의 브랜드 전략수립 

3. 브랜드 알리기

제9장 미국 시장의 유통

1. IT 제품의 유통   

2. 판이하게 다른 유통구조  

3. 결제 시스템   

제10장 미국에서 창업하기

1. 미국 회사의 기본 원리와 설립  

2. 법인의 종류  

3. 법인의 구성원 

4. 법인 설립  

5. 법인의 의무   

6. 미국 내 법적 신분 (비자)    

제11장 가자! 실리콘밸리로

1. 실리콘밸리  

2. 실리콘밸리 문화

3. 실리콘밸리의 투자환경  

4. 실리콘밸리의 현실  

• 맺는 글

책 속으로

스타트업은 종합예술이다. 기술이 좋다고 되는 것도 아니고 돈이 많다고 되는 것도 아니다. 사업의 가치는 단지 기술뿐 아니라 적절한 타이밍, 기술의 시장 적용, 창업자의 능력, 사업의 확장성, 그에 따른 추진력 등 여러 가지가 맞아 떨어져야 좋은 평가를 받게 된다. 이 모든 것을 종합적으로 평가받는 곳이 실리콘밸리이다. 회사의 사업성과 장래성에 투자자가 투자를 하고 이를 통해 사업을 추진해가면서 시장을 만들어 가고 수익을 올리는, 일반적인 사이클이 잘 돌아가는 곳이 실리콘밸리이다.

그런 점에서 한국의 스타트업들은 실리콘밸리에 대한 환상을 버려야 한다. 유망한 기술과 사업 모델이 있으면 누구나 투자받을 수 있고 사업을 추진하여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 철저하게 알고 준비하지 않으면 실리콘밸리는 죽음의 계곡이다. 지금도 수많은 스타트업의 무덤이 되는 곳이 실리콘밸리이다.

스타트업의 기회의 땅, 실리콘밸리. 철저히 아니 처절하게 준비해 들어가야 한다. 실리콘밸리의 외국에서 온 주변인으로 그칠 것이 아니라 현장에서 치열하게 경쟁하고 문제점과 장애를 하나하나 해결해 가면서 끈기있게 사업을 추진해 가야 한다. 한국의 스타트업이 그저 미국에서 법인을 설립해 사업한다고 해서 절대 미국회사가 될 수 없다. 독특한 사업문화로 실리콘밸리에서 자리를 잡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어정쩡하게 미국회사를 따라 할 것이 아니라 나만의 색채를 가진 특별한 스타트업, 그것을 만들어 내는 것이 중요하다.

결국, 실리콘밸리를 알아야 한다. 그들의 게임의 법칙을 알고 시작해야 한다. 그래야 게임에서 이길 수 있지 않을까? 상투적인 한 마디, “로마에 가면 로마의 법을 따르라!” 이 책은 조금이라도 더 실리콘밸리와 그들의 게임의 법칙을 알리고자 썼다. 실리콘밸리에서 사업을 꿈꾸는 스타트업 관계자들에게 기본적인 내용이라도 알려주고자 했다.

하루라도 빨리 실리콘밸리에서 성공한 한국의 스타트업이 나왔으면 좋겠다. 투자를 받는 데 그칠 것이 아니라 현지에서 뿌리내리고 사업하는 세계적인 기업이 나오길 진심으로 바란다. 그리고 그 기업을 모델로 많은 후배 스타트업이 따라갈 수 있는 롤 모델의 세계적인 기업의 출현하기를 바랄 뿐이다.

- 여는 글 중에서

추천평

글로벌한 회사로 키워가기 원한다면 이 책을 꼭 읽어보기 바란다. 스타트업을 위한 훌륭한 로드맵을 제공하는 책이다.

- 빌 라이헤르트, Garage Technology Ventures

일단, 무조건 읽고 사업을 시작하자! 이 책이 왜 이제야 나왔는지 정말 아쉽다. 혼자 마음고생 하며 시행착오를 겪던 시간이 억울하게 느껴진다. - 이유미,엄청난 벤처 대표이사

스타트업이 실리콘밸리에 진출하는 데 필요한 각종 정보를 한곳에 모았네요. 글로벌 시장을 준비하는 모든 기업에게 소중한 가이드북이 될 것 같습니다. 진정한 실전 매뉴얼로 강력히 추천합니다.

- 박재우, CEO CROSSEN, Inc

현지 액셀러레이터로 활동하는 저자의 그동안의 실전경험이 담긴 실리콘밸리 성공 창업 매뉴얼이다. 새로운 가치를 세상에 제공하고자 하는 스타트업들이 이 책으로 그 성공률을 높이기 바란다.

-신이철, 글로벌 창업 네트워크 대표

왜 실리콘밸리인가? 실리콘밸리는 왜 창업의 메카인가? 저자는 캘리포니아에서 한국 스타트업을 미국으로 진출시키는 일을 오랫동안 해온 엔젤 투자자이다. 현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꼭 필요한 사항을 알려주는 이 책이야말로 실리콘밸리를 초석으로 세계를 정복하고자 하는 한국 창업가들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차세대 실리콘밸리 성공 신화, 당신이 될 수 있다!

- 엄정한, BLT 특허법률사무소 대표​

bottom of page